성공사례

엠에이티플러스, 협업툴은 일과 일상을 분리하는 시작점

일과 일상의 분리가 중요해진 시대!

엠에이티플러스 기획혁신부 김철환 파트장


협업툴 플로우 고객사

미래의 안전을 생각하는 환경선두기업, 엠에이티플러스(주)

엠에이티플러스는 대기오염방지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환경 기업입니다. 최근 중국과 동남아시아 뿐만 아니라, 미국, 독일을 포함한 유럽에서는 한국의 환경기술에 주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엠에이티플러스는 최첨단 환경기술로 전 세계 환경 분야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플로우 도입 계기

플로우를 도입하기 전 약 3개월간의 조직 분석이 시행되었는데, 5명중 1명은 20개 이상의 업무 단톡방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개인톡을 이용하여 일을 하다보면 나가기 애매한 업무 단톡방들이 생기는데, 이런 톡방에서 생기는 노이즈들로 인해 사적인 영역과 업무의 분리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직원들이 있었고, 이 두 영역을 분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수많은 협업툴 중 플로우를 선택한 이유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기능

플로우를 포함하여 슬랙, 트렐로 등 가장 대표적인 협업툴 6개를 모두 비교했습니다. 플로우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간결하고 체계적인 구성이 아직 프로젝트 단위로 업무하는게 익숙하지 않은 직원들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플로우의 꾸준한 업데이트

필요한 기능들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현재 플로우를 사용하는 와중에도 꾸준한 업데이트와 좋은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어 더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기분입니다.


플로우 정착 노하우

플로우를 도입하기 전에는 조직이 업무별로 나눠져있었기 때문에, 프로젝트 팀 단위로 협업하는 것이 생소했습니다. 직원들이 플로우로 업무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만들기 위해서, 신규 입사자나 신규 사용자들에게는 2시간의 플로우 교육시간(플로우 기능 교육, 플로우 사용 규칙, 시뮬레이션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로우 시뮬레이션 게임이란?

플로우로 업무하는 상황을 재미있게 연습해볼 수 있도록, 플로우 시뮬레이션 게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문제상황을 놓고, 4~5명의 인원이 한 팀이 되어 각자의 역할 카드를 뽑습니다. 각자 역할에 맞게 플로우에서 협업하며 문제 상황을 해결하도록 하는 게임입니다.


플로우 도입 후 달라진 점

업무 맥락 이해가 가장 크게 달라졌습니다. 프로젝트별로 히스토리가 모두 플로우에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인원이 합류하거나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수행해도 업무 맥락 이해에 지장이 없습니다. 최근에 업데이트된 하위업무 기능으로 WBS 구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같은 맥락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플로우를 한마디로 소개한다면?

업무 문화 변화의 첫 시작점!

저희 회사에서 플로우는 소속과 직책, 나이, 경력에 상관없이 일 중심으로 이해관계자 모두가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질문하고, 누구라도 배우고 협업할 수 있죠. 이런 점에서 플로우는 업무 문화 변화의 첫 시작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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